금번 인디 게임 웹진 Pig-Min에서는, 국내에서도 꽤 잘 알려진 호러 어드벤처 [소피아즈 뎁트(Sofia's Debt)] 제작자 산티아고(Santiago)씨를 인터뷰했습니다.

일기의 텍스트가 공포의 거의 전부라는 것이 장벽이긴 하지만, 여태까지 소피아 조상의 일기를 읽으며 덜덜덜 떤 분의 숫자는 세계적으로 결코 적지 않습니다. 어찌되었건 길이가 짧고 완성도가 훌륭한 프리웨어니까요.

[소피아즈 뎁트] 설명 페이지. (한국어.)

[소피아즈 뎁트] 공식 홈페이지.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은 방 안에서 참 굉장한 일들이 벌어졌다.


1. 원래 [소피아즈 뎁트]는 스페인어로만 만들어졌다가, 나중에 영어 버젼이 나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대한 에피소드를 여쭙고 싶네요.

원 래 [소피아즈 뎁트]는 2000년에 '어드벤처 메이커(Adventure Maker)'라는 1인칭 어드벤처 만들기 좋은 소프트웨어로 스페인어 콘테스트때 만들었습니다. 제가 아르헨티나 출신인데, 우리는 스페인어를 하지요. 그리고 저는 영어를 그리 잘 하지 못했습니다.

미니게임 치고는 꽤 성공적이어서, 많은 웹사이트와 인쇄된 잡지에 실렸지요. 그 후 저는 약학(Medicine) 공부를 시작했지만, 언제나 그 게임을 만들던 경험을 기억하고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몇 년 뒤, 더 좋은 그래픽과 훨씬 파워풀한 엔진인 윈터뮤트(Wintermute)로 다시 만들게 되었죠.

2년동안 3D 스튜디오 맥스(3D Studio Max)와 C 프로그래밍을 조금 배웠고, 그걸 합해 윈터뮤트로 뭔가 만들고 싶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영어버젼으로 만들길 원했고, 그래서 완벽한 영어를 위해 번역가를 고용했습니다. (그녀가 잘 했는지 여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사람들이 게임에 대해 이해하더군요.) 그러면서 스페인어 버젼으로도 같이 만들었습니다만, 원래 그것까지 만들려는 계획은 아니었어요.


2. 제가 알기로, [소피아즈 뎁트]는 윈터뮤트 엔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한국에서도 그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만들려는 이들이 있는데요. 그들에게 윈터뮤트 엔진의 좋은 점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는지요?


윈 터뮤트는 제가 아는 한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고 파워풀한 '무료' 엔진입니다. 만약 다른 기술도 갖고 있다면, 제작자가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줘요. 만약 포토샵 - 3D 스튜디오 등의 프로그램을 마스터했고, 또 C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배울 자세가 되어 있다면, 윈터뮤트로 뭔가를 만드는 일은 매우 재미있을 겁니다. 툴이 어려운 일은 다 해주고, 당신은 제작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다른 지식들을 모른 채 시작하는 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되게 힘들고 까다로울테니 말이죠. 여러 장점 중에서도 윈터뮤트의 가장 훌륭한 부분들은, 하이 레졸루션(Hi Resolutions)이 가능하다는 것, 3D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는 것([사이베리아(Syberia)] 같은 게임도 만들 수 있음.)입니다. 다이렉트 X(DIrect X)에 기반해서, 하드웨어 가속(hardware accelerates)을 해주고 알파 블렌딩(Alfa blending)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제작을 빠르게 해주는 여러 에디터들도 갖고 있어서, 이걸로 모든 어드벤처 게임의 제왕(all king of adventure games)를 만들 수도 있지요. 여기 윈터뮤트 엔진의 링크가 있으니 가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dead-code.org/index2.php/en


3. 어떻게 호러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게 되었는지요? 그리고 다른 영화 - 게임 등에서 영향을 받기도 했나요?

저 는 미스테리 / 호러 장르가 감정을 창조해내고 플레이어에게 흥미를 주는데 가장 좋다는걸 알아냈고, 또한 강한 분위기를 만들어내는데 많은 것들을 제공해주기도 했습니다. 저는 호러 팬이지만, [소(Saw)]같이 역겨운건 싫어해요.저는 미스테리와 호러 문학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자면 에드가 알란 포우(Edgar Alan Poe), 러브크래프트(Lovecraft), 스티븐 킹(Stephen King), 기타 등등이죠.

저는 [소피아즈 뎁트]를 호러 TV 시리즈 [환상 특급(Twilight Zone)]이나 [테일즈 프럼 더 크리프트(Tales from the Crypt)]의 한 에피소드처럼 만들려고 했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밀실 공포증에서 느낄 수 있는 것 말이죠.

저는 우리 모두가 보고 사용하고 받아들이는 모든 것에서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주 많은 어드벤처 게임을 플레이했고, 영화와 책도 많이 접했죠. 그들이 제게 뭔가를 창작하는데 도움 줬다고 생각합니다.


4. 만약 지원자가 있다면, 한국어 버젼도 만드실 생각이 있으십니까? 제가 알기로, 윈터뮤트 엔진은 한국어도 지원하는데요.

그러고 싶지만, 지난 몇 년간 저는 윈터뮤트 엔진을 쓰지 않았습니다. 마지막 사용한게 게임 튕기는 부분 고치기 위해서였을거에요. 아마 나중에 나온 윈터뮤트 엔진은 이전의 것과 좀 달라서 그랬을겁니다.

이미 한 명이 일기의 해석본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놓았어요. 여기 그 링크가 있습니다.
http://lunarsix.egloos.com/2344190


5. 다음 게임을 만드신다면, Pig-Min에 리뷰용 카피 & 콘테스트 용 시상품을 보내주실 수 있나요?

지금 저는 아르헨티나에 작은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중입니다. www.artisticsoft.com . 여기서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있지요. 아쉽게도 이건 어드벤처 게임이 아니고, 고전 작품 [존스 인 더 패스트 레인(Jones in the fast lane)]의 리메이크 스타일이에요.

게임은 우리가 자체적으로 만든 엔진 A.S.E. (Artisticsoft Engine)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어요. 그 게임은 3D고, 랜(LAN)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여기 스크린 샷이 있어요. http://gamershell.com/pc/get_a_life_show/screenshots.html 물론 당연히 리뷰옹 카피 등을 보내드릴 수 있지요! 우리가 퍼블리셔를 찾기만 하면, 기꺼이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내 년에 제작 시작할 그 다음 게임은 우리 엔진의 새로운 버전으로 3D로 만들어질, 고전적인 3인칭 어드벤처 게임이 될거에요. 줄거리는 강렬하고, 해결할 큰 미스테리가 들어갈 겁니다. 똑똑한 과학자가 여행에 빠져드는데요. 자신이 누군지를 알기 위해, 감정 - 인격 - 인간 정신의 생물학적인 의미를 설명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6. 한국 게임을 해보거나, 혹은 들어본적이라도 있나요?


아쉽게도 없네요. 아마 하나 정도는 해봤을지도 모르겠지만, 어느 나라에서 만들어졌는지를 알지 못했겠죠. 나오는 모든 어드벤처 게임을 다 해보지만, 한국산은 들어본적이 없네요.

올해 여러 한국 영화를 보고 좋아했지만, 그 원제가 뭔지는 알지 못해서, 그 영화 제목은 말씀드리가 힘듭니다. 하지만 매우 좋았고, 헐리웃 영화와 비교해 달랐어요.


7. 다른 곳에서 만든 게임 중 좋은 것들 꼽고, 그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주세요.


메이저 :

1) [가브리엘 나이트(Gabriel Knight] 2, 1, 3 : [가브리엘 나이트] 2편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고, 시리즈 전체는 환상적입니다. 시에라가 계속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 슬퍼요. 제인 잰슨(Jane Jensen)은 제가 정말 존경하는 게임 디자이너에요. 제 꿈은 그녀가 만들었던 수준만큼의 게임을 만드는 겁니다. 저는 그녀의 신작 [그레이 매터(Gray Matter)]에도 기대하고 있어요. 제가 [가브리엘 나이트] 시리즈를 좋아하는 이유는, 강렬한 스토리와 그게 얘기되어지는 방식, 캐릭터, 대화, 그리고 이 모든 게임의 요소들이 훌륭하게 잘 조합되어 있는 겁니다. 아마 퍼즐이 가장 훌륭한 게임은 아니겠지만, 저는 퍼즐이 어드벤처 게임의 가장 중요한 파트라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2) [드림웹(DREAMWEB)] : 유니크한 고전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환상적이고 강렬한 스토리를 갖고 있는데, 언젠가 제가 플레이하고 창조해내고 싶은 그런 것이에요.

3) [리틀 빅 어드벤처 시리즈(Little Big Adventue 1, 2 Twinsen’s Oddysey, Relentless)] : 이 게임들은 좀 유아틱한데, 그래도 제가 해본 모든 게임 중 가장 즐거웠던 것들 중 두개입니다. 어드벤처 게임의 요소에 흥미진진한 스토리, 즐거운 캐릭터들에 훌륭한 그래픽과 게임 플레이를 합해놓았죠. 3탄 나오길 바래요! (발표 되었음.)

4) [스페이스 퀘스트(Space Quest)] 5, 4, 1, 6 : 시에라에서 나온 이 시리즈 유쾌하죠. 주인공 로저 윌코(Roger Wilco)는 엄청나게 즐겁고, 제게 여러시간동안 흥미진진한 경험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여기에 [래리(Larry)] 시리즈를 추가해도 되겠네요.

5) [그림 판당고(Grim Fandango)] : 루카스아츠(Lucasarts)의 걸작입니다. 게임의 퀄리티 - 스토리텔링 - 그래픽 - 훌륭한 캐릭터와 영화같은 느낌 등에 엄청나게 놀랐습니다. 모든 어드벤처 게이머들이 무조건 해야돼요. [인디아나 존스 & 페이스 오브 아틀란티스(Indiana Jones and the faith of Atlantis)] and [몽키 아일랜드(Monkey Island)] 들도 걸작 선에서 언급해야겠군요.

인디 :

1) [스크래치즈(Scratches)] : 이 게임을 여러 이유에서 좋아합니다. 제가 사는 아르헨티나에서 만들어졌고, 그쪽 작가를 알아서 초기 제작때 같이 일하기도 했으며, 제가 나중에 베타 테스터로 일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이 게임은 자랑스럽습니다. 환상적인 분위기를 지닌 미스테리/테러 스타일의 어드벤처 게임으로써, 전 세계 여러 국가에 배급되어 있지요.

2) [다크 폴(Dark Fall)] : 이 게임은 시작이었고 또한 많은 것들에 영감을 주었죠. 1인 제작 어드벤처지만, 다른 대형 스튜디오들이 할 수 없는 게임 디자인 퀄리티에 도달했습니다.


8. 이 인터뷰를 읽은 한국 Pig-Min 독자분들께 한 말씀.

인터뷰 감사드려요! 한국에서도 [소피아즈 뎁트]를 한 사람이 있다는데 대해 놀랍고 또한 기쁩니다.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걸 만드는 신규 제작자들을 서포트해주시고, 원하는 게임도 스스로 만들어보세요.


English version of this Interview.
이 글의 관련글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1 : ... 5209 : 5210 : 5211 : 5212 : 5213 : 5214 : 5215 : 5216 : 5217 : ... 5430 :


게임 드립니다.
Pig-Min Agency
추가 모집

Pig-Min English

한국 만화영화
비디오 판매



해외 캐주얼 / 인디 시장
게임(제품)컨설팅


Welcome to Indie Gaming.

운영 : mrkwang
기술 : 나유령

About PIG-MIN
Contact us

Pig-Min Agency
Pig-Min의 저작권 관련
인디게임 FAQ

따라갈만한 트위터


아케이드 : 액션 : 플래포머
슈팅 : FPS
어드벤쳐 : 퍼즐 : RPG
전략 : 시물레이션
시리어스 게임

Pig-Min 추천
한글화

전체 태그 : 태그 분류


Archives

Categories

전체 (5430)
뉴스 (2379)
리뷰 (1041)
프리뷰 (248)
다녀왔습니다 (67)
칼럼 (876)
웹툰 (32)
Interview-한국어 (65)
Interview-English (33)
링크 (10)
여러분들의 말씀 (4)
제작자분들 공간 (1)
Tip & Hint (8)
공지사항 (663)

Email Newsletters & Email Marketing by YMLP.com

    트위터에서 따라오기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
    관리자 입장
    메일 로그인